대한항균요법학회


초대의 글

대한항균요법학회는 2020년 2월 22일 학회 주관의 감염관리의사교육 연수강좌를 준비하여 진행하려 했으나, COVID-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우려하여 연수강좌 일정의 연기를 결정하였습니다. 아직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미루었던 감염관리 연수강좌를 오는 7월 5일 진행하려고 합니다.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 이 때에 항생제를 포함한 항생물질의 적절한 사용은 우리 학회 뿐 아니라 임상 현장, 정부 부처, 그리고 일반 의료 소비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감염관리 연수교육은 항생제 관리 최신지견 아니라, COVID-19와 관련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고비를 넘어 안정기라고는 하나 COVID19는 우리나라 의료의 취약한 부분과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에 대해 많은 것을 시사하였습니다.

대한항균요법학회는 우리 학회가 축적해온 항생제에 대한 지식과, 학회의 정체성인 적절한 항생제 사용 선도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앞장서 선도해 왔습니다. 어려운 시기지만, 감염관리, 특히 항생제의 전문가들이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에 각 기관에서 감염관리의사로 고군분투하시는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이 참여하셔서, 학술적인 것만이 아니라 COVID-19로 인한 혹독했던 고충과 보람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항균요법학회 회장 최정현